TIL - Today I Learned : 빛의 종류와 조절 하는 방법
오늘의 진도: Section 4: Crypt Raider 74. 라이트(Light)의 종류 ~ 76. 레벨 라이팅(Lighting)
Light Types
큐브+ 로 된 아이콘을 눌러 Plate Actor Panel을 열고 Light 탭으로 가보면 다양한 빛이 있따!
Directional Light : 태양같은 빛. 저 먼 곳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위치는 상관 없고 각도에 따라 해가 뜨고 지는 듯한 느낌의 빛을 준다.
Point Light : 전구 같은 빛. 한 점에서 전방향으로 빛이 비춰진다.
Spot Light : 화려한 조명. 방향이 있는 빛을 비춰준다.
Rect Light : Spot Light 보다 더 넓은 방향이 있는 조명
Skt Light : 저 멀리 있는 빛을 가져와서 적용하는 것으로 레벨 전체를 감사는 구를 추가하고 (약간 지구 처럼?)
아~주 먼 지평선을 시뮬레이션하는데 사용한다고 함
Content drawer -> Settings -> Show Engine Content 를 하면 Engine 폴더가 보인다.
여기서 BP_Sky_Sphere 를 사용해야 Sky Light 를 적용할 수 있다.
Sky Light -> Details -> Recapture Scene 을 누르면 빛이 적용이 된다.
Sky Light 는 빛이 은은하게 들어오지만 각도를 바꿔도 딱히 변하는게 없다.
이때 Directional Light를 추가 해준다.
그리고 Sky_Sphere에서 Directional Light Actor를 연결해주고 Refresh Material을 해주면
Directional Light의 방향대로 하늘 빛(?)이 적용 된다.
Lumen & Light Bleed
충격! Material Instance 는 진짜 마테리얼이 아니었습니다!
Inst (= Material Instance)는 마테리얼에 어떤 텍스처와 설정값을 사용해야하는지 알려주는 블루프린트 같은 것이라 함
우클릭 -> Find Parent 를 해서 부모를 모셔오면 진짜 마테리얼 파일을 찾을 수 있다
Directional Light -> Details -> Mobility 를 보면 게임 플레이 중에 해당 객체를 움직이거나 변경할 수 있게 할지 설정함
Static : 고정
Stationary : 객체를 움직일 수 없지만 밝기 같은 속성을 변경할 수 있음
Movable : 움직일 수도 속성을 바꿀 수도 있듬
Movable로 두면 실시간으로 빛이 적용되어 작업하기 편함
Level Lighting
Intensity : 빛의 세기 조절
Attenuation Radius : 빛이 얼마나 멀리 비추는지. -> 그림자를 계산해야하는 영역
하나의 블루프린터에서 수정한 내용을 적용하려면 Apply Instance Changes to BluePrint를 해주어야 한다
'Unreal Engine > Udemy:UE5 C++ 학습하고 게임 만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nreal Day - 23 - Pointer & Dereferencing & Arrow Operator (2) | 2024.04.20 |
---|---|
Unreal Day - 22 - Inheritance & Composition (0) | 2024.04.19 |
Unreal Day - 20 - Section Intro - Crypt Raider (1) | 2024.04.17 |
Unreal Day - 19 - FString & const (0) | 2024.04.08 |
Unreal Day - 18 - Writing To The Output Log (1) | 2024.04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