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L - Today I Learned : 클래스와 클래스 인스턴스를 헷갈리지 말쟈...
오늘의 진도: Section 3: 장애물 공격 58. 블루프린트 하위 클래스 ~ 60. GameMode
Blueprint Child Classes
C++의 클래스를 Blueprint class로 만들 수 있음
C++으로 작성한 변수들이 Blueprint의 Details 창에도 나와있다.
*처음에는 내가 만든 변수들이 Details 창에 나오지 않았고 에디터 상에서 컴파일 해야 나오고 프로젝트를 껐다 키면 다시 없어졌다. 그래서 에디터를 닫고 VS Code 에서 빌드를 한 후 다시 프로젝트를 켜니 정상적으로 나왔다.
Forcing Character Collisions
기존에 만든 C++ 클래스를 베이스로 하여 블루프린트를 생성
캐릭터 무브먼트 컴포넌트
CharacterMovementComponent 는 리짓 바디 피직스를 사용하지 않는 아바타가
걷기, 달리기, 점프, 비행, 낙하, 수영을 통해 움직일 수 있도록 함
MoveUpdatedComponent
에디터에게 어떤 캐릭터 이동 규칙에 따라 캐릭터를 움직이는지 알려줌
Delta : 움직이는 거리
Sweep : 이동하는 중에 발생하는 충돌을 탐지
캐릭터를 제자리로 움직이게 해서 Sweep을 활성화 시켜 충돌을 감지하게 함
이렇게만 설정하면 캐릭터가 회전하지 않는데..
액터의 회전을 가져와서 반영하면 잘움직인다
https://dev.epicgames.com/documentation/ko-kr/unreal-engine/movement-components-in-unreal-engine
언리얼 엔진의 무브먼트 컴포넌트
캐릭터부터 무기 발사체까지 레벨에서 무브먼트를 구현하는 무브먼트 컴포넌트를 소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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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Mode
Game Mode : 레벨에 들어가서 게임 규칙을 관리하는 액터로 누가 어디에 스폰해야하고 어떤 클래스를 사용하고 멀티플레이 게임에서는 해당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 수를 제어하는 등 게임에 규칙을 게임모드에서 정의하고 구현함.
언리얼 엔진의 게임 모드와 게임 스테이트
언리얼 엔진의 게임 모드와 게임 스테이트 개요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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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ject Settings -> GameMode : 현제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설정
World Override -> GameMode : 특정 레벨에 대한 설정
GameModeBase : 불필요한 것을 제외하고 최소한의 설정과 항목만 포함되어있다.
GameModeBase 로 게임모드 블루프린트를 생성하였음.
Default Pawn :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pawn이다
툴바에서 Place Actors Panel을 열수 있다.
Place Actor Panel에서 Player Start를 게임을 시작할 때 플레이어의 위치를 지정해 둔다.
원하는 위치에서 우클릭을 하고 Play From Here 을 선택하면 해당 위치에 Pawn이 생성되고 플레이가 시작된다.
에디터에서 이동하다보니 뭔가 느려진거 같아서 답답했는데..
빠르게 움직이는 방법이 있었다.
언리얼 엔진의 뷰포트 조작법
에디터 뷰포트의 다양한 컨트롤 구조를 살펴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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